728x90
반응형
소싱(Sourcing)은 상품, 서비스, 자재, 인력 등 필요한 자원을 공급받기 위해 공급자를 식별하고, 평가, 선택,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특히 비즈니스에서는 상품 소싱이 많이 언급되며, 이는 온,오프라인에서 판매할 상품의 재고를 확보하는 과정도 포함한다. 소싱은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시장 조사, 공급업체 발굴, 계약 체결, 품질 관리, 비용 절감 전략 등을 포함하는 활동이다. 소싱에는 온라인 쇼핑몰,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할 상품을 확보하는 "상품 소싱", 해외 공급업체를 통해 자원을 확보하는 "글로벌 소싱", 특정 업무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는 "아웃소싱", 다른 사람으로부터 아이디어나 자금, 인력을 받는 "크라우드 소싱" 등 유형이 있다. 요즘 유행하는 전자상거래에서는 경쟁력 있는 상품을 빠르게 확보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소싱을 통해 돈을 버는 방법은 주로 상품 소싱을 기반으로 한 이커머스 비즈니스에서 많이 활용된다. 소싱을 통한 돈 버는 기본 원리는 일단 저렴하게 구매하고, 비싼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다. 공급업체로부터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소싱하여, 마진을 붙인 판매를 통해 이득을 얻는 방법이다. 또한 경쟁이 적은 틈새시장에서 수요가 있는 상품을 소싱하거나, SNS,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을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관련 상품을 소싱하는 수단도 같은 맥락이라 하겠다.
소싱은 주로 국내 또는 해외 공급업체, 예를 들면 알리바바, 타오바오, 쿠팡 파트너스 등에서 상품을 소싱하여 스마트스토어, 쿠팡, 쇼피 등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 방법이 주류를 이룬다. 구매자와 판매자 간 가격 차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다. 또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고객 주문 시 공급업체가 직접 배송하는 "드롭쉬핑" 방식도 최근 들어 각광 받는 수단이다. 드롭쉬핑은 초기 자본이 적게 들고, 재고 관리 부담이 없는 이점이 있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 방식은, 예를 들어 중국 "타오바오"에서 5,000원에 구매한 액세서리를 한국 스마트스토어에서 15,000원에 판매해 마진 10,000원을 남기는 방식이라면, "드롭쉬핑"은 미국 셀러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소싱한 상품을 아마존에서 판매하고, 고객이 주문하면 알리익스프레스가 배송하는 구조다. "도매 소싱 후 소매 판매"하는 방법도 있다. 예를 들어 동대문이나 중국 광저우, 이우 등에서 대량 구매 후 소매로 판매하는 구조인데, 대량 구매로 단가를 낮추고, 소매로 마진을 붙여 판매하게 된다. 이런 판매 방식에는 OEM과 ODM 소싱이라는 과정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는 주문한 사람의 요구대로 상표를 부착 생산한 뒤 한국에서 판매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자체 브랜드 상품을 중국 공장에서 OEM 생산 후, 한국에서 판매하는 것이다. 그 외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 중고 마켓에서 저렴하게 구매한 뒤, 크림, 솔드아웃 등 리셀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방법도 있다. 주로 한정판 상품이거나, 희소성이 있는 상품의 가격 차이를 이용한 수단이다. 예를 들어 한정판 나이키 신발을 중고로 20만 원에 구매한 후, 크림에서 50만 원에 판매하는 것이다. 소싱을 통해 돈을 버는 원리는 기본적으로 공급과 수요의 차이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소싱으로 돈을 번다는 이른바 "방법"들이 난무하는 요즘 세상에서, 소싱으로 성공하는 팁보다는 소싱 과정에서 발생하는 우여곡절도 무시하면 안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자신의 사정에 맞게 공급업체 신뢰도를 확인하고, 배송 시간, 재무 안정성 확인, 소규모로 시작하는 경우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초기 자본관리, 수입 관세, 상표권 확인 등 법적 문제 검토, 트렌트 변화에 따른 빠른 대응, 그리고 지속적인 시장 조사 등은 창업 과정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이다.
마지막으로 시장 조사 후 적절한 공급업체를 찾는 단계에 필요한 팁을 정리하면.
1 공급업체 유형 결정:
▪ 국내 소싱: 동대문, 남대문 도매시장, 쿠팡 파트너스, 지역 제조업체.
▪ 해외 소싱: 알리바바, 타오바오, 알리익스프레스, 인도 마트, 1688.
▪ 예: 의류는 동대문 도매시장, 전자제품은 알리바바 활용.
2 공급업체 검색:
▪ 온라인 플랫폼(알리바바, 타오바오)에서 키워드로 검색.
▪ 오프라인 도매시장 방문 또는 전화 문의.
▪ 예: 알리바바에서 "eco-friendly kitchenware" 검색 후, 평점 4.5 이상 업체 필터링.
3 공급업체 신뢰도 평가:
▪ 평점, 리뷰, 거래 건수, 인증서(ISO, CE, KC) 확인.
▪ 예: 알리바바에서 "Gold Supplier" 인증 업체 우선 고려.
4 샘플 요청:
▪ 소량 샘플을 구매하여 품질, 배송 시간 테스트.
▪ 예: 타오바오에서 친환경 주방용품 샘플 5개 주문, 품질 및 포장 상태 확인.
• 주의사항:
◦ 해외 소싱 시 언어 장벽, 통관 문제, 배송 지연 가능성 고려.
◦ 사기 업체 주의: 선불 요구, 신뢰도 낮은 업체는 피하기.
• 예시:
◦ B씨는 알리바바에서 캠핑용 랜턴 공급업체를 찾음.
◦ 평점 4.8, 거래 건수 1,000건 이상, CE 인증 확인 후 샘플 주문.
공급업체를 선정한 후, 가격, 최소 주문 수량(MOQ), 배송 조건, 결제 방식 등 협상 단계를 정리하면.
1 가격 협상:
▪ 대량 구매 시 단가 할인 요청.
▪ 예: MOQ 500개 이상 시 단가 10% 할인 협상.
2 배송 조건 협상:
▪ 배송 방식(항공, 해상), 배송 시간, 비용 분담 협의.
▪ 예: 알리바바 업체와 DDP(배송비 포함) 조건 협상.
3 결제 방식 협상:
▪ 안전한 결제 방식(페이팔, 알리페이, 에스크로) 선택.
▪ 예: 타오바오 업체와 50% 선불, 50% 배송 후 결제 조건 협상.
4 계약서 작성:
▪ 품질 기준, 배송 일정, 환불 조건 명시.
▪ 예: 품질 불량 시 100% 환불 조건 포함.
• 주의사항:
◦ 계약서에 모든 조건 명확히 명시, 번역 필요 시 전문가 활용.
◦ 해외 업체와 계약 시 국제 거래 관련 법률 검토.
• 예시:
◦ C씨는 알리익스프레스 업체와 MOQ 300개, 단가 5달러, DDP 조건으로 계약 체결.
◦ 계약서에 품질 불량 시 환불 조건 추가.
계약 체결 후, 상품을 소싱하고 품질 관리, 포장 상태, 배송 상태를 점검하는 과정을 정리하면.
1 주문 및 배송:
▪ 계약 조건에 따라 주문, 배송 추적.
▪ 예: 알리바바에서 주문 후, 배송 추적 번호로 진행 상황 확인.
2 품질 검사:
▪ 도착한 상품의 품질, 포장 상태, 수량 확인.
▪ 예: 캠핑용 랜턴 500개 도착, 10% 샘플링으로 품질 테스트.
3 문제 발생 시 대응:
▪ 품질 불량, 수량 부족 시 공급업체와 협의.
▪ 예: 랜턴 50개 불량 발견, 공급업체에 환불 요청.
• 주의사항:
◦ 품질 관리 기준 사전 설정(예: 불량률 5% 이하).
◦ 해외 소싱 시 통관 서류(인보이스, 패킹 리스트) 확인.
• 예시:
◦ D씨는 타오바오에서 소싱한 액세서리 1,000개 도착.
◦ 10% 샘플링으로 품질 테스트 후, 불량률 3% 확인, 계약 조건 충족.
최종 소싱한 상품을 판매하고, 마케팅 전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단계에 필요한 팁 정리.
1 판매 플랫폼 선택:
▪ 국내: 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
▪ 해외: 아마존, 이베이, 쇼피.
▪ 예: 스마트스토어에서 캠핑용 랜턴 판매 시작.
2 상품 등록:
▪ 상품 사진, 상세 설명, 가격 설정.
▪ 예: 고품질 사진 촬영 후, "친환경 소재, 배터리 10시간 지속" 강조.
3 마케팅 전략 실행:
▪ SNS 광고(인스타그램, 유튜브), 키워드 광고(네이버, 구글) 활용.
▪ 예: 인스타그램에서 #캠핑용품 해시태그로 광고 진행.
4 고객 관리:
▪ 리뷰 관리, 문의 응대, 반품 처리.
▪ 예: 리뷰 5점 만점 시 1,000원 할인 쿠폰 제공.
• 주의사항:
◦ 경쟁 셀러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필요.
◦ 초기 판매량이 낮을 경우, 광고 예산 조정.
• 예시:
◦ E씨는 스마트스토어에서 소싱한 액세서리 판매.
◦ 인스타그램 광고로 하루 50개 판매, 월 수익 300만 원 달성.
지속적인 판매와 수익 극대화를 위한 중요한 팁 정리.
1 판매 데이터 분석:
▪ 판매량, 마진, 고객 피드백 분석.
▪ 예: 캠핑용 랜턴 월 300개 판매, 마진 50% 확인.
2 공급업체 재평가:
▪ 품질, 배송 시간, 비용 재검토.
▪ 예: 배송 지연 빈번 시, 새로운 공급업체 발굴.
3 재소싱 전략 수립:
▪ 더 저렴하거나 품질 좋은 공급업체 찾기.
▪ 예: 알리바바에서 단가 10% 낮은 업체 발견, 전환.
4 프로세스 최적화:
▪ 재고 관리, 배송 시간 단축, 비용 절감.
▪ 예: 드롭쉬핑으로 전환, 재고 관리 비용 절감.
• 주의사항:
◦ 지속적인 시장 조사로 트렌드 변화 대응.
◦ 고객 피드백 반영하여 상품 개선.
• 예시:
◦ F씨는 판매 데이터 분석 후, 캠핑용 랜턴의 배송 지연 문제 발견.
◦ 새로운 공급업체로 전환, 배송 시간 7일 단축.
각 단계는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성공적인 소싱 비즈니스를 위해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위 절차를 참고하여 본인의 상황에 맞는 소싱 전략을 세워보시길 권장한다. 아무쪼록 소싱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다. (oldpaper)
728x90
반응형
'건강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를 과학적으로 지켜주는 생활 속 비결. (0) | 2025.03.02 |
---|---|
남자보다 여자, 특히 철분 보충이 시급. (0) | 2024.12.23 |
아이스크림의 맛과 식감 지키는 보관법. (0) | 2024.12.23 |
어혈은 멀리, 기혈 보충하는 고등어 레시피. (0) | 2024.12.19 |
두피 1mm 처지면, 얼굴은 1cm 처진다. (0) | 2024.12.19 |